요즘들어 술을 마실 기회가 많습니다. 그렇다보니 몸이 반응을 하는군요. 의도하지 않게 신물이 올라오는 경우가 증가했습니다. 이럴때 관리를 잘하여야 하는데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하다 관련된 내용을 찾아봤습니다. 역류성식도염 증상과 치료하기 위한 생활 습관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몸 잘 챙기십시요. 젊어서 잘 챙겨야 늙어서도 건강하겠죠.

 

 

 

 

참고하기

 과민성 대장 증후군 증상과 치료방법

 

 

 역류성 식도염 증상

위에 있는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되어 가슴앓이나 신물이 넘어오는 것 같은 증상이 발생되는 것을 위식도 역류질환이라고 합니다. 위식도 역류질환으로 인하여 식도에 염증이 발생한 것을 역류성 식도염이라고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서양에서는 오래 전부터 흔한 질환이었는데 최근 식생활이나 생활습관이 서구화되면서 우리나라에서도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식도와 위 사이에 있는 밸브와 같은 구조물인 하부식도괄약근의 압력이 어떤 이유에서 적절한 수준보다 낮아지거나 위산분비가 과하거나 복압이 상승하면 강한 산성의 위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게 됩니다. 그로 인해 산성에 약한 식도의 점막이 손상 되어 염증이 생기게 됩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으로는 가슴앓이가 가장 흔하다는 군요. 이는 대개 명치 끝에서 목구멍 쪽으로 치밀어오르는듯 한 타는 느낌, 화끈거림, 쓰린 느낌 또는 불쾌감을 말합니다. 신물이나 쓴물 혹은 소화된 음식물이 다시 입으로 넘어오는 느낌, 목에 뭔가 걸려 있는 느낌도 있을 수 있습니다. 증상은 주로 식사 후 혹은 누운 자세에서 심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역류성 식도염 발생 원인

 

내장에 지방이 많음 => 염증물질 증가 => 역류성 식도염 발생

 

내장에 지방이 많음 => 무거워진 내장이 위장을 누른다 => 위산과 음식물이 올라오기 쉽다 => 역류성 식도염 발생

 

음주 후 오버이트 ㅡ.ㅡ; 이거 은근 심각합니다. 식도에 상처를 줄수가 있어요.

 

 

하부식도괄약근의 조이는 힘을 감소시키는 경우

흡연, 음주, 비만, 임신, 고지방식, 식도손상, 커피, 차, 콜라, 오렌지 주스, 페퍼민트, 항콜린성약물, 칼슘채널차단제, 베타작용제, 알파차단제, 아편계약물, 비아그라( ㅡ.ㅡ; )


위 용적을 증가시키는 경우 

과식, 위 유문(날문)부 폐쇄, 위 마비


위 내용물이 식도에 가깝게 위치하게 되는 경우

눕거나 몸을 구부린 경우, 식도열공탈장(Hiatal hernia)이 있는 경우


위 압력이 상승하는 경우

복부비만, 임신, 꽉 끼는 옷을 입은 경우, 복수(Ascites)가 찬 경우


위산이 과다분비되는 경우

관여는 하지만 의외로 식도염을 발생시키는 주요 인자는 아니라고 한다.


등등

 

 

 

 역류성 식도염을 치료하기 위한 생활습관은?

 

건강한 사람의 경우 생활습관 교정만으로도 큰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마지막 7)번의 경우는 1)~6)까지의 방법으로도 치료가 되지 않을 경우 어쩔수 없이 약물을 사용해야한다는 내용입니다.

 


1) 담배를 끊고 술을 마시지 않는다. 그리고 기름기가 많은 음식이나 커피, 초코렛, 오렌지 쥬스를 피하는 것이 좋다.


2) 식사 후 바로 눕지 않는다.


3) 신 과일 주스, 토마토, 콜라나 사이다와 같은 단산음료 등도 직접적으로 식도 점막을 자극할 수 있다.

 


4) 우리나라 사람들은 식후에 물을 많이 마시는 경향이 있는데 이런 습관은 역류성 식도염을 악화시킬 수 있다.


5) 복압을 줄이기 위해서 뚱뚱한 사람은 체중을 단 몇 Kg이라도 줄이는 것이 좋다.

 


6) 잠잘 때는 머리 쪽을 올려 주어 위산 역류를 덜 일어나게 하는 것이 좋다.


7) 이러한 방법으로도 증상이 좋아지지 않을 때에는 다음 단계로 약물을 사용한다. 위산의 분비를 억제하는 약물을 주로 사용하며 식도와 하부식도 괄약근의 운동성을 조절하는 약들을 병용하는 경우도 있다.

 

 

 

 

 

 역류성 식도염에 붕어운동이 최고!!! ㅡ.ㅡ;; 믿거나 말거나


역류성 식도염 조사를 하다보니 과거 아침방송에 나왔던 붕어운동이라는게 나오는군요. 파일을 올렸었지만 저작권때문에 짤렸네요.

 

여기 가서 보세요.

=> https://www.youtube.com/watch?v=jV3rTxjPjyw

 

 

오늘은 역류성식도염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항상 건강 잘 챙기세요. 

 

참고하기

 과민성 대장 증후군 증상과 치료방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