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라지는 여름에 흰색과 보라색으로 꽃이피며 뿌리를 먹는다. 길경·도랏·길경채·백약·질경·산도라지라고도 불리우며 산과 들에서 자란다. 이런 도라지는 우수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단백질, 칼슘, 철분, 인등 무기질도 풍부하다. 특히 도라지의 사포닌은 인삼보다 더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한다.

 

 

 

도라지는 "폐의 기 흐름을 원활하게 해주고 가래를 삭혀 고름을 잘 빠지게 한다'고 하여 천식이나 기관지염에 좋은음식으로 알려져 왔다. 한방에서는 도라지를 길경이라는 이름으로 불리며 약재로 사용해 왔으며 동의보감에는 '숨이 찬 것을 치료하고 목구멍이 아픈 것을 낫게 한다'고 기록되어 있다. 기관지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도라지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자.

 

 

건강관련 글

맛있는 김, 김의 효능 11가지 

슈퍼푸드 울금의 5가지 효능

돼지감자의 효능과 부작용 (뚱딴지)

슈퍼푸드, 카카오닙스의 효능과 먹는 방법

몸에 좋은 도라지의 효능과 부작용

아마씨의 효능과 부작용 - 건강챙기기

햄프씨드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먹는 방법

아로니아의 효능 및 부작용 그리고 복용방법

 

 

 도라지의 효능

 

식용으로서만 아니라 약용으로도 도라지는 널리 사용되었다. 문헌기록 중 『향약집성방(鄕藥集成方)』에 처음 나타나는데, “맛이 맵고 온화하며 독이 약간 있다. 2∼8월에 뿌리를 캐며, 햇볕에 말린 것은 인후통을 잘 다스린다.”고 하였다.

『동의보감』에서는 “성질이 약간 차고, 맛은 맵고 쓰며 약간 독이 있다. 허파·목·코·가슴의 병을 다스리고 벌레의 독을 내린다.”고 하였다.

『일화본초(日華本草)』에서는 허파의 화농증을 다스리고 농을 배설시킨다고 하였다. 현재 민간처방에서 감기·기침·냉병·복통·부스럼·설사·산후병·부인병·불면증·인후카타르·편도선염·기관지염·월경통·이질·진해거담·위산과다·이뇨·보혈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1. 호흡기 건강

 

오래된 도라지는 산심이나 인삼에 버금간다는 말이 있다. 도라지에도 산심이나 인삼에 들어있는 사포닌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서 호흡기 건강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한다. 도라지는 감기, 천식, 가래에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가래를 몸 밖으로 배출되도록 도와 증상을 완화 하는데 도움이 된다. 

 

 

2. 항암효과

 

도라지에 함유되어 있는 이눌린 성분은 암세포의 생성하고 증식을 예방하고 암세포의 전이를 억제시키는 항암작용을 하기 때문에 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

돼지감자에 있는 이눌린 성분은 체지방을 분해하는 효능이 있다고 얼마전 글에 적은 바 있다. 해당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목감기 완화에 도움이 된다.

도라지에는 비타민, 무기질, 사포닌, 칼슘 등의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편도선 붓기를 가라 앉혀 주는데 탁월한 효과이 있다. 이처럼 도라지는 목감기 완화에 도움이 된다.

 

 

4. 당뇨예방

 

도라지에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 성분은 혈당 상승을 억제하고 혈당을 낯춰주기 때문에 당뇨예방에 좋으며 당뇨병이 있는 사람에게도 도움이 된다. 이처럼 도라지는 당뇨예방에 도움이 된다.

 

 

5. 면역력 강화

면역력이 약하신분들은 도라지차, 도라지즙, 도라지 가루등 도라지를 꾸준히 섭취하면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된다. 도라지에 들어있는 사포닌, 비타민C 성분으로 인하여 면역력 강화에 효과이 있다.

 

이밖에도 도라지의 잎은 발이 부르튼 데 유용하며, 도라지와 수탉을 삶아 먹으면 대하증이 치료된다고 한다. 치통·설사 때는 뿌리의 껍질을 벗기고 기름에 지져 먹으면 나으며, 피를 토할 때도 쓰인다고 한다.

 

 

 

 도라지의 부작용

 

도라지에 들어있는 사포닌은 적혈구를 파괴하는 용혈작용이 있어 심장병이나 뇌혈관질환으로 혈전용해제나 항응고제 성분의 약을 복용하고 있는 분은 섭취를 주의해야 한다.


 

건강관련 글

맛있는 김, 김의 효능 11가지 

슈퍼푸드 울금의 5가지 효능

돼지감자의 효능과 부작용 (뚱딴지)

슈퍼푸드, 카카오닙스의 효능과 먹는 방법

몸에 좋은 도라지의 효능과 부작용

아마씨의 효능과 부작용 - 건강챙기기

햄프씨드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먹는 방법

아로니아의 효능 및 부작용 그리고 복용방법

 

도라지는 호흡기건강, 항암효과 목감기 완화, 당뇨예방 그리고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수 있었습니다. 심장병이나 뇌혈관질환으로 혈전용해제나 항응고제 성분의 약을 복용하고 있는 분은 주의하셔야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 를 눌러주세요 :D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