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살살 더워지고 있습니다. 5월말, 6월초쯤 되면 볼수 있는 열매가 있습니다. "오디" 죠. 생긴게 미니 포도같이 생겼죠. 오디에는 항산화제인 레스베라트롤 성분이 포도보다 150배 많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오디는 복분자와 함께 아로니아, 블루베리 등 해외에서 수입되는 베리류에 견줄 수 있는 항산화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오디"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이 갖도록 하겠습니다.

 

 

뽕나무의 열매를 "오디"라고 부른다.

뽕나무는 예로부터 밭둑이나 산골짜기에 많이 심었다. 메마른 곳, 습지, 집 주변을 가리지 않고 잘 자라는 특성을 지녔다. 뽕나무는 지역에 따라 4~5월에 꽃이 피어 6월에 열매가 익는데, 오디의 수확시기는 5,6월로 복분자, 완두콩등의 수확시기와 같다. 처음에는 녹색이다가 검은빛을 띤 자주색으로 익는다. 익으면 즙이 풍부해지며, 맛은 당분이 들어 있어 새콤달콤하고 신선한 향기가 난다. 성분으로는 포도당과 과당·시트르산·사과산·타닌·펙틴을 비롯하여 비타민(A·B1·B2·D)·칼슘·인·철 등이 들어 있다.  

 

건강관련 글

맛있는 김, 김의 효능 11가지 

슈퍼푸드 울금의 5가지 효능

돼지감자의 효능과 부작용 (뚱딴지)

슈퍼푸드, 카카오닙스의 효능과 먹는 방법

몸에 좋은 도라지의 효능과 부작용

아마씨의 효능과 부작용 - 건강챙기기

햄프씨드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먹는 방법

아로니아의 효능 및 부작용 그리고 복용방법

 

 

 

 

 

 오디의 효능

 

동의보감에서는 오디를 "상심자" 즉, 늙지 않은 약으로 불립니다. 눈과 귀를 밝게 해줍니다. 기침, 천식에 효과가 있습니다. 이뇨제, 완화제의 작용을 하며 중풍 예방에 유효한 물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당뇨, 동맥경화, 고혈압, 목마름, 변비, 혈액순환 증진, 냉증, 불면증에도 좋다고 합니다.

 

여성분들께 강추~!!!

 

[ 풍부한 영양성분 ]


오디의 효능에는 사과에 비해서 칼륨이 2배 그리고 칼슘이 14배가 더 많이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비타민C는 무료 18배나 많습니다.

 

 

[ 피부미용 ]


오디에는 다량의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를 윤기 있고 맑게 만들어 줍니다.

몸속 나쁜 독소들을 배출시켜 매끄럽고 탄력있는 피부를 유지할 수 있게 도와주며

피부 주름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노화예방 ]


안토시아닌이란 성분은 노화를 촉진시키는 황성산소라는 것을 없애주기 때문에 노화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혈액순환개선 ]


오디에는 루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한데 이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면서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주어 체내의 혈액흐름을 활발하게 만들어 줍니다. 고혈압, 동맥경화 등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고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정력 증강 ]

강장제로 알려져 있으며 내장, 특히 간장과 신장의 기능을 좋게 합니다.

 

그 밖에도 갈증을 해소하고 관절을 부드럽게 하며 알코올을 분해하고 마음을 편안하게 하여 불면증과 건망증에도 효과가 있다. 그밖에 머리가 세는 것을 막아 주고 조혈작용이 있어서 류머티즘 치료에도 쓰며, 혈당과 콜레스테롤 저하 효과가 있다.

 

 

 

 오디 복용방법

 

오디를 생으로 먹어도 좋지만 녹즙기를 이용하여 원액을 섭취하셔도 됩니다.

샐러드를 만들때 오디 열매를 함께 넣어서 먹는다.

아침 식사 대용으로 요거트에 오디를 넣어서 먹는다.

농축액을 밀가루 반죽과 섞어 과자를 만들거나 저온으로 말려서 가루를 내어 먹기도 한다.

오디술 또는 오디주스를 담근다.

 

※ 주의사항

평소 아랫배가 차고 설사를 자주하시는분들은 섭취를 자제해주시고, 하루 100g (70~80개) 이하로 섭취하세요.

 


 


 

 오디주(선인주) 담그는 방법

 

재료: 오디와 35℃담금주(소주) 비율을 1 대 3으로 준비합니다.


담그는법:

1.신선한 오디를 준비하여 물에 살짝 헹구어 물기를 제거합니다.

2.소주를 오디 양의 3배 부피로 담금용 유리병에 붓고 밀봉하여 직사광선이 안드는 서늘한 곳에 보관합니다.

3. 2~3개월 정도 지나면 숙성됩니다.  열매는 건져 내고 설탕이나 꿀 또는 다른 향이 나는 재료를 섞어 보관하면 맛도 좋고 변질도 막을 수 있습니다. 그냥 먹게 되면 조금은 밋밋한 맛이 납니다.


 

 

 

오디식초 만들기(천기누설 사례자 방법)

 

재료: 오디 2kg, 생막걸리 1L, 설탕 혹은 발효액400g, 발효식초 1L 

 

방법:

1. 끓는 물이나 소주로 깨끗이 소독한 병에 오디 2kg을 넣어 줍니다. 생과 대신 냉동오디를 넣어도 됩니다.

2. 오디 : 생막걸리 비율  =>  2 : 1

   효모균이 살아있는 생막걸리 1L를 넣어줍니다. 오디에는 산 성분이 거의 없기 때문에 부족한 효모균을 보충해 주기 위해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생막걸리를 넣어줍니다. 

3. 오디발효액 또는 설탕을 오디양의 1/5(=400g) 정도 넣어 줍니다. 발효액이 없을 경우엔 설탕을 400g 정도 넣어줍니다.

4. 멸균되지 않은 천연 발효 식초를 오디의 50%(1리터) 정도 부어 줍니다. 이것을 종초라고 하는데 구하기 쉽지 않기 때문에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식초 중 '천연 발효 식초'라고 표기 되어 있는 것을 사용하면 됩니다.

5. 오디식초는 온도가 높아야 발효가 잘되기 때문에 주방의 가스렌지 옆 같은 따뜻한 곳에 두고 이틀에 한번 씩 저어 주면 됩니다.  저을 때는 금속 재질이 아닌 나무 주걱 등을 이용해 저어주는데 그 이유는 식초균을 죽이기 않기 위해서입니다.

6. 한달 후 오디 건더기를 건져낸 뒤 2달 정도 숙성 시키면 오디식초가 완성 됩니다.


오디식초 효능?

식초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신진대사를 촉진시켜서 소화율을 향상시켜 줄 수 있습니다.

오디를 천연식초로 만들어서 먹게 되면 오디에 함유된 안토시아닌, 레스베라트롤, 비타민, 무기질의 체내 흡수율을 극대화 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천연 식초는 살균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여름철 식중독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건강관련 글

맛있는 김, 김의 효능 11가지 

슈퍼푸드 울금의 5가지 효능

돼지감자의 효능과 부작용 (뚱딴지)

슈퍼푸드, 카카오닙스의 효능과 먹는 방법

몸에 좋은 도라지의 효능과 부작용

아마씨의 효능과 부작용 - 건강챙기기

햄프씨드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먹는 방법

아로니아의 효능 및 부작용 그리고 복용방법

 

해당 내용이 도움 되셨다면 ♡ 를 눌러주세요 :D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