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제주투신님의 집 [세인트]

 

1. [1401]X-Ray 현재가의 이해

 

안녕하세요. 세인트입니다. 오늘은 회원님께서 말씀하신 X-Ray 현재가에 대한 글을 적겠습니다.

 

키움 영웅문 메뉴에서 'SPECIAL -> 주식(ELW) X-Ray -> [1401] X-Ray 현재가'를 누릅니다.

 



 

 

그러면 X-Ray 현재가창이 뜹니다. 현재가창은 아래와 같이 구성됩니다.

 



 

각각의 항목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1. 세력강도

각 호가에 포진한 매수/매도의 세력분포를 비율로 표현한 것입니다. 현재 세력의 기준이 43,300주이고 매수에는 43,300주 물량이 없고 매도에만 43,300주 이상 물량이 여러개 있으므로 세력강도는 표현할 수 없는 것입니다. 만약 매수쪽에 43,300주 이상 물량이 있으면 비율로 표시하게 되는 것이지요. -> 매도쪽에 세력물량이 많으면 매도세력이 강하고 매수쪽에 세력물량이 많으면 매수세력이 강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입출강도

43,300주 세력의 입출에 대한 강도 표시입니다. 어느쪽 세력이 진입과 취소가 많이 발생했는지를 비율로 표시하는 것입니다.

 

3. 체결강도

매수쪽 체결이 많으냐 매도쪽 체결이 많으냐를 비율로 표시하는 것입니다.

 

4. 호가설정

호가설정을 누르시면 호가설정창이 뜨는데 '세력수치 최적값 자동설정'을 '사용'으로 하시면 영웅문에서 분석해서 세력 덩어리를 자동으로 맞추어주며, 제가 이 화면을 캡쳐했을때의 최적값이 43,300주였습니다. (장마감 후 보니 7,150주가 큰 덩어리로 자동 계산되었네요.)

 

5. 세력순위정렬

화살표가 <- 이면 왼쪽 제일 처음에 있는 호가가 최우선 호가입니다.

화살표가 -> 이면 오른쪽 제일 처음에 있는 호가가 최우선 호가입니다.

 

6번을 보시면 제가 예시로 1,245원에 800주 매수주문을 넣었습니다. 5번 화살표가 왼쪽이므로 제 주문은 호가 1,245원에서 11번째가 되는 것입니다.

 

 

※ 여기서 세력이라고 표현되는 것은 큰 물량이라는 의미입니다. 큰 물량의 매수/매도 주문은 외국인/기관/개인 등 누구라고 특정할 수는 없습니다. 외국인, 기관, 개인 등의 정보를 보시려면 [0124] 일별주가창을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X-Ray 정보는 영웅문 분석엔진에 의해 분석된 추정치이므로 오차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셔서 매매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참고로 상한가 공략하기를 하실때 사용하시면 내 주문이 어디쯤 있고 체결될지 안될지를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저도 활용하기 위해 키움주문을 사용하지 않고 아래와 같이 창 세개를 조합해서 활용하고 있습니다.


 


 

 

※ 더 자세한 사항은 영웅문의 화면도움말을 참고하십시오.

 

 

 

2. 강제 손절매-스탑로스 활용하기

 

안녕하세요. 세인트입니다. 산책하고 저녁식사 후 책을 읽으려다가 일전에 말씀드린 스탑로스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제가 이 글을 쓰는 이유는 트레이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손절매이기 때문입니다. 원형지정님의 주식실전매매 기본편의 제일 처음 챕터가 '손절매'인 것을 보시면 충분히 이해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손절매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책에서 보시길 바라며, 저는 영웅문에서 기계적으로 손절매를 할 수 있는 '스탑로스'를 활용하는 방법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영웅문 화면도움말을 보시면 자세한 내용이 있습니다. 참고하시길 바라며 타 HTS도 비슷하리라 생각됩니다.)

 

키움 영웅문의 '메뉴→주식주문'을 눌러보시면 '주식StopLoss와 주식Stop주문' 두가지가 있습니다. 둘을 구분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두 가지 개념을 머리속에 넣어두시고 매수 측면이 아닌 매도 측면에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우리가 트레이딩을 하다가 보면 잠시 또는 오랜시간동안 자리를 비우는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갑자기 배가 아프다거나 직장에서 회의를 해야하는 경우 등을 들 수가 있지요. 그럴 경우 자신이 매수한 종목이 있다면 바로 매도하는 것이 아니라 주식의 추세에 따라 홀딩할 수도 있고 매도할 경우도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매도세팅은 키움주문 등에서 현재가보다 높은 가격에 걸어두고 갈 수 있지만 만약 보유한 주식의 주가가 떨어지면 속절없이 당하는 경우가 종종 일어납니다.

 

제 경험으로 좋았던 경험은 딱 한번 뿐이었습니다. 실리콘화일 상장 첫 날 7%에 매수하고 갑자기 구름과자가 먹고 싶어서 상한가에 매도 세팅을 한 후 5분 정도 자리를 비웠는데 상한가에 들어가 문을 꽉 닫은 경험이 있지요. 상한가 마감 후 다음날, 다다음날까지 상한가 랠리를 해서 참 속이 쓰렸던 기억이 납니다.

 

좋지 않은 기억은 많습니다. 매수 후 배가 아파서 잠시 화장실에 다녀왔는데 주가가 -5% 이상 하락하여 계속 들고 있다가 -10%에 손절한 경험도 있습니다. 이상하게 세력이 지켜보는 것도 아닌데 자리만 비우면 주가가 떨어지곤 했던 것을 회원여러분께서도 많이 경험하셨을 것입니다.

 

비단 자리를 비울때만 아니라 자리에 있을때도 주가가 떨어질 때 마음속으로는 '손절을 해야해!' 라고 생각하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떨어지다가 오를꺼야!' 라는 헛된 망상에 사로잡혀 더 많은 손실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피치못할 사정이든지, 기계적으로 손절을 할 수 없는 분들께서는 스탑로스의 기능을 알아두신다면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물론 스탑로스에는 손절매의 기능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익절에 대한 기능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라며 이제 내용을 시작하겠습니다.

 

 

일단 시작하기 전 영웅문의 화면도움말에 있는 유의사항을 살펴보겠습니다.

 



 

위의 유의사항을 잘 읽어보시면, '잘 안될 수도 있고 그에 따른 책임을 우리는 못지니 참고하세요.' 라고 요약할 수 있습니다. 이제 [0310] 주식StopLoss 화면을 보시겠습니다.

 

 

 

뭐 이상한 창이 하나 뜨지요. '이게 도대체 뭔가?' 차근차근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조건추가'를 클릭해 보세요~ 설정창이 하나 나옵니다. 하나하나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잔고들 중 스탑로스를 위한 조건을 설정할 종목을 클릭합니다.

 

2. 감시 조건을 설정합니다. 비교대상시세는 '현재가', 기준단가는 '평균매입단가'를 선택합니다. 왼쪽의 '손실제한'을 클릭하시고 손절매 틱이나 가격, %를 입력합니다. 저는 제가 매입한 단가 기준 -3%로 설정했습니다.

오른쪽의 이익실현과 이익보존율을 설명드리면, 이익실현은 손실제한과 반대의 개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익을 +몇틱 또는 가격, +% 등으로 설정하면 되겠습니다. 여기서 이익실현을 +3%로 설정하였습니다.

이익보존율은 쉽게 설명드리면, 현 주가가 9,110원이고 계속 올라서 9,380원이나 9,390원이 되어도 그 이상 상승을 한다면 스탑로스가 실행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계속 오르다가 9,500원이 되었다가 9,500원 기준 3%가 하락하면 이익보존을 위한 TS(Trailing Stop) 주문이 실행되는 것이지요.

만약 이익보존율에 체크하지 않으셨다면 주가가 9,380원이되면 자동으로 스탑로스 주문이 실행됩니다.

 

3. 감시조건 설정을 마쳤다면 주문종류는 '보통', 주문가격은 '-1호가', 주문수량은 자신이 원하는 매도수량의 몇 %로 세팅하십시오.

 

4. 감시조건과 매도주문설정이 완료되면 '조건추가'를 누르고 창을 닫습니다. 5번처럼 매도세팅에 대해 저장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주식StopLoss 화면에서 '감시시작'을 누르시면 '감시시작 알림'창이 뜹니다. '예(Y)'를 누릅니다.

 



 

 

그리고 '수동→자동설정변환'을 누르시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옵니다. 자동주문으로 변경하는 것이니 '예(Y)'를 누릅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처음 한번만 읽어보시고 '예(Y)'를 누릅니다.

 

 

 

이렇게 매도세팅이 완료되었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면 손실목표가와 이익목표가, 그리고 TS목표가가 보이실 것입니다.

 

 

 

어떠한 이유로든 HTS를 볼 수 없을 때 활용하시면 손실을 적게하고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좋은 기능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너무 과신하지는 마시고 단 한주라도 실행해보셔서 자기것으로 만드시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3. [0323]주식바이앤셀주문 활용

 

안녕하세요. 세인트입니다. 원칙을 준수하는 매매 잘 하고 계시온지요?

오늘은 금주의 마지막날인 금요일입니다. 저는 오늘 아침 일찍 장을 마쳤습니다.

어제 들고온 롯데월드 테마주인 '희림'이 강하게 시초가가 형성되어(+9.36%) 추가 상승한다고 판단, 레버리지를 활용하여 시초가부터 매수하였습니다. 강하게 상승하던 주가의 속도가 느려지는 것 같아서 일단 10,050원에 전량 매도하고 기다렸습니다. 조금 후에 상한가에 진입하더니 한 두번 상한가가 풀리길래 키움 영웅문의 기능 중 하나인 '주식바이앤셀주문'을 실행해보기로 하였습니다.

 

주가가 천원대에서 만원대로 진입하면 호가 공백이 갑자기 커지는 구간이 발생합니다. 희림의 경우 9천 9백원대의 주가는 호가별 0.1%이다가 10,000원에서 10,050원의 호가차이는 0.56%로 벌어지게 됩니다. 9천원대는 호가별 10원차이가 1만원이 넘으면 50원으로 바뀌게 되기 때문입니다.

 

희림 상한가가 풀렸다 들어갔다를 반복하길래 주식바이앤셀주문을 활용하여 10,000원에 100주 매수주문을 하고 자동으로 상한가에 매도주문하여 약간의 수익을 취했습니다. 물론 이 당시 상한가에서 풀린 주가는 정확히 9,990원을 찍고 상한가에 진입하였지요.

 

자 그럼 그림을 보시면서 자세하게 활용하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키움 영웅문 HTS의 메뉴 중 주식주문을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이 '[0323] 주식바이앤셀주문'과 '[0400] 주식셀앤바이주문이 있습니다. 둘의 차이는 전자는 '수동매수·자동매도'이고 후자는 '수동매도·자동매수'의 차이입니다.

 

 

 

 

[0323] 주식바이앤셀주문을 클릭하시면 다음과 같은 창이 나옵니다.

 

 

 

1. 매수 주문은 평상시와 같이 하면 됩니다. 그런데 오른쪽 매도주문은 자신이 세팅하면 됩니다. 매도주문시 매도가격은 매수주문의 몇%로 할 수도 있고 가격을 직접 입력해도 됩니다. 첫번째로 가격을 직접 입력하는 방법은 제가 오늘 사용한 방법이며 10,000원에 100주를 매수주문하고 10,200원에 자동으로 전량 매도세팅을 해 놓았는데 상한가를 이탈한 주가가 9,990원까지 하락했으니 매수가 되었고 상한가에 진입하여서 자동으로 매도가 되었습니다.

 

 

2. 두번째로 %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네모박스안의 '수수료/세금포함'에 체크해 놓으시고 매수체결가의 3%로 설정하시면 수수료/세금을 제하고 실질 3% 수익을 얻을 수 있게 매도세팅을 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스캘핑을 하는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실질 1%의 수익을 거두기 위해 주식바이앤셀주문을 활용한다면 잠깐 수익을 얻기에 좋겠지요.

 

 

이상으로 간략하게나마 주식바이앤셀주문에 대한 설명을 드렸습니다. 회원님들 즐겁고 평안한 주말 되세요~^^

 

 

 

4. RSI 시그널, 오실레이터 설정하기

 

안녕하세요. 세인트입니다. 금일 성투중이신지요?

 

오늘은 우리가 제일 중요하시게 보는 지표 중 하나인 RSI를 타 증권사처럼 시그널을 세팅해보고,

MACD 오실레이터처럼 RSI 오실레이터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참고로 키움 영웅문 기준입니다.

 

아래는 기본 RSI에 시그널선과 오실레이터를 설정한 화면입니다.

 

 

 


MACD 오실레이터, 시그널과 동일한 포맷으로 설정한 최종 화면입니다. 여기서 기억하셔야 하는 것은 RSI의 침체권이 30, 과열권이 70이 아니라 -20, 20으로 변경하여야 오실레이터가 제대로 표시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차근히 설명하겠습니다.

 

 

1. 차트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수식관리자를 클릭하세요.

 

 

 

 

2. 기술적지표의 사용자지표를 클릭하시고 새로만들기를 클릭하세요.

 

 

 

3. 각각의 항목에 내용을 입력합니다.

지표명 : RSI 시그널(본인이 원하는 제목을 쓰세요.)

 

수식1

수식 이름 : RSI Oscillator %period%,%signal%

수식 : RSI(period)-eavg(RSI(period),signal)

 

 

 

수식2

수식 이름 : RSI

수식 : RSI(period)-50

 

 

 

수식3

수식 이름 : 시그널

수식 : eavg(RSI(period),signal)-50

 

 

 

여기까지 하시고 수식검증을 누르세요. 그러면 '수식에 이상이 없습니다.'라는 메세지가 나옵니다.

그러면 거의 다 설정된 것이고 나머지 부분을 설정하겠습니다.

 

 

4. 지표조건을 설정합니다. 조건에는 period 14 signal 9 순으로 적습니다.

 

 

 

5. 다음으로 라인설정 입니다. 아래와 같이 세가지를 설정합니다.

 

 

 

 


 

6. 마지막으로 기준설을 설정합니다.

 

 


저는 MACD와 색상까지 맞췄습니다. 색상을 맞추는 것은 개인취향이니 원하는 대로 설정하세요.

 

이렇게 하면 RSI 기준선이 0선이 되며, 과열권은 +20 이상, 침체권은 -20이하로 변경됩니다. 기존의 지식을 바꿔야 하므로 혼동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그리고 기본 설정값은 자신의 체계에 맞게 변경해서 사용해 보도록 하세요. 최적값을 찾는 것도 자신을 발전시키는데 도움이 되겠지요.

 

지금까지 허접하게나마 RSI를 확장해서 설정해 보았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미래에셋 쓰시는 분들께 하나 요청드립니다. '설명'의 내용을 알려주세요~)

 

 

 

5. 조건검색 활용하기

 

안녕하세요. 세인트입니다. 금일 성투하셨는지요?

1시간 산책 전 HTS의 기능인 '조건검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키움 영웅문을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으며, 하나하나 작동하고 검증해보아야 자기것이 된다는 것을 주지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장이 끝나고 종목을 정리해 두었다가 차트, 뉴스 등을 보고 익일 어떤 종목에 주안점을 두어야 하는지 결정을 합니다. 그리고 익일 아침 장 시작 전 [0180]순위분석창을 띄워놓고 '예상체결등락률상위'를 검색합니다. 오늘 강하게 가려고 하는 종목을 어제 선정해 놓았던 종목과 비교해 압축해 나가는 것이지요. 거래량이나 종목조건, 신용조건 등을 자신의 기준에 맞게 설정하여 검색합니다.

 

 

장이 시작되면, '전일대비등락률상위'를 검색하며 장초반에 강하게 가는 종목을 선정합니다. 종목조건을 설정하고 거래량을 전체조회, 1만주, 5만주, 10만주, 20만주, 30만주, 50만주, 100만주 이상 등으로 바꾸어가며 상승하는 종목을 골라 현재가창과 차트를 보며 매수의사를 결정합니다.

 

 

 

그런데, 전일대비등락률상위창을 활용하더라도 장 시작 후 급변동하는 종목이나 장중, 장후반에 급변동하는 종목을 정확하게 잡아낼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생각해봐야 하는 것이 '조건검색'입니다. 물론 조건검색이 만병통치약이 절대 아닙니다. 매매를 하는데 있어 毒이 될 수 있습니다. 조건검색을 사용하여 피 많이 봤습니다. 하지만 나만의 '조건'을 찾아 그 조건에 맞는 종목이 뜨면 현재가창과 차트, 뉴스 등을 보고 매매에 참고할 수는 있습니다. 여러번 경험하다가 보면, 자신과 맞아떨어지는 조건을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자...그럼 자신에게 藥이 될 수도 있고 毒이 될 수도 있는 조건검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키움 영웅문 메뉴 중 '주식 → 조건검색'을 클릭하시거나, 화면찾기 돋보기 옆에 0150을 적으시면 조건검색창이 뜹니다.

 

 

 

2. 왼쪽 박스는 조건들을 정해주는 곳이고, 오른쪽박스는 조건을 저장하거나 변경하거나 삭제하는 등의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일단 오른쪽박스에서 대상을 변경합니다. 저는 우선주와 증거금 100% 종목을 거래하지 않으므로 아래와 같이 v표시를 하여 제외시킵니다.

 

 

 

3. 대상을 변경하셨으면, 조건을 설정합니다. 전일대비등락률상위창과 비슷하게 설정해 보겠습니다. 일단 장초반에는 거래량이 미비하므로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습니다.

 

1) 오늘 거래량이 10,000주 이상 999,999,999주 이하이고,

2) 상한가에 13%이내 근접(즉, 전일기준 2% 이상 등락)하고,

3) 체결강도 100%이상 999,999,999% 이하(체결강도=매수/매도*100인것 아시죠?)인 종목 또는

4) 0일전까지 1일간 연속상한(이것은 거래량에 상관없이 상한가에 들어간 종목을 검색하기 위함입니다.)

 

밑에 조건식을 보면 위의 1)에서 3)까지는 and로 되어 있고, 4)번은 독립적인 조건입니다. 그렇게 조건식을 하나하나 추가하고 검색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242종목이 검색됩니다.

 

 

4. 일단 여기까지 조건을 저장합니다. 상단 버튼 중 '조건저장'을 클릭하시고 적당한 이름으로 적어주시면 됩니다. 장 시작 후 거래량이 늘어나므로 종목이 많으면 쉽게 보기 힘듭니다. 그래서 거래량만 변화시켜 조건을 수정하고 다른이름으로 저장하면 한눈에 볼 수 있는 종목수로 압축이 되어집니다.

 

이렇게 조건검색식을 만들었는데 수동으로 사용하면 참 힘들겠지요? 그래서 조건검색 실시간이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조건검색 버튼에서 우측으로 가면 '실시간 검색'이 있지요? 그것을 눌러보세요~

 

 

5. 여기서는 장이 끝났으니 100만주 이상 조건으로 검색한 결과입니다. 44개의 종목이 나오고, 자동삭제를 할 수도 있으며 그냥 놔둘 수도 있습니다. 종목을 연동시키면 현재가창, 차트 등이 자동으로 연동되지만 종목이 새로 발견될 때는 더 어지러울 수도 있습니다. 염두에 두시고 왼쪽의 설정버튼을 눌러보겠습니다.

 

 

 

 

6. 필드설정창이 나옵니다. 조건검색 실시간을 시각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저는 분, 종목명, 현재가, L일봉H, 등락률, 전일비, 거래량, 매도총잔량비, 매수잔량을 설정해 놓았습니다. 물론 순서나 항목은 자신이 원하는대로 바꿀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L일봉H는 상승종목을 볼 때, 전일비는 전일보다 어느정도나 거래량이 늘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매도총잔량비는 매도/매수합의 비율을 볼 때, 매수잔량은 상한가잔량을 확인하기 위해 설정해 놓았습니다. 또한 조건에 맞는 종목을 찾았을때는 소리가 나게 만들었습니다.

 

저는 조건검색의 조건들을 다양하게 설정해서 활용을 하고 여러가지를 설정해 보았습니다. 필요충분조건을 설정도 해보았고, 일봉의 모양대로 상승지속형이나 상승반전형을 찾는대로 활용을 합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급하게 종목을 선정하여 들어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종목이 검색되어도 현재가창, 차트 등을 보시면서 진입을 하셔야합니다. 잘못하면 추격매수로 인해 엄청나게 괴로울 수도 있음을 명심하시고, 毒이 되지 않고 藥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충분한 연습을 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이제 산책하러 갑니다. 즐거운 저녁시간 되세요~^^

 

 

 

6. 현재가창의 차트 활용하기

 

안녕하세요. 세인트입니다. 금일 성투하셨는지요?

오늘은 현재가창에 있는 차트를 활용해 보겠습니다. 키움 영웅문을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저는 종합차트를 세개 띄워서 장중에 보고 있습니다. 3분봉 렌코차트와 3분봉차트, 30분봉차트를 주로 보고 있으며,

현재가창에는 60분봉을, 키움주문창에는 일봉을 띄워놓고 보고 있습니다.

 

일단 종합차트를 보시면 차트에 나타나는 봉의 크기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상단에 숫자를 넣어서 조절할 수도 있고,

하단에 -+를 눌러서 조절할 수도 있고, 슬라이드바를 움직여서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세가지 부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자 그러면 현재가창을 보겠습니다. 현재가창을 보면, 오른쪽 하단에 체결, 차트, 일별, 예상체결 탭이 있습니다.

체결은 말 그대로 매수/매도가 체결되는 상태를 볼 수 있으며, 일별은 일별주가,

예상체결은 장 시작전/장마감 10분전의 예상체결되는 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가 여기서 설명드리고자 하는 부분은 바로 차트입니다. 처음 현재가창을 띄워놓으면 아래의 모습을 것입니다.

큰 추세를 확인할 수 있는 차트가 보입니다.

 

 

그런데 큰 추세는 볼 수 있는데 '봉을 조금 더 크게 볼 수 있지 않을까?' 고민해보신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현재가창에는 차트의 봉 크기를 조절하는 설정이 따로 없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조절을 할까요? 방법은 있습니다.

또한 모든 차트에 적용되는 봉의 크기를 조절하는 방법입니다. 몇번 해보시면 쉽게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우선 적당한 곳에 마우스의 왼쪽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오른쪽으로 드래그 해 보십시오. 그러면 봉의 크기가 커질 것입니다.

봉이 나타나있는 차트의 반 정도 드래그 하셨다면 봉의 크기는 현재 차트에서 2배로 커질 것입니다.

 

 

 

이렇게 드래그 한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봉의 크기가 2배 정도로 커졌습니다.

 

 

 

그러면 자신의 눈에 확 띄게 봉의 크기를 조절해 보겠습니다.

마우스로 드래그 몇번 하시다보면 자신이 원하는 봉의 크기로 조절이 가능합니다.

아래는 그 결과입니다. 여기서 이평선 조절 등은 모든 차트의 설정방법과 동일합니다.

 

 

만약 봉의 크기가 너무 커지면 어떻게 되돌릴까요? 마우스로 오른쪽으로 드래그해도 봉의 크기가 작아지지 않습니다.

"X되었다!" 포기하지 마시고 한번 생각해 보십시오.

 

 

 

생각해 보셨습니까? 조금전에 오른쪽으로 드래그를 하였는데 만약 왼쪽으로 드래그를 하면 어떻게 될까?

맞습니다. 그것이 정답입니다. 그렇게 하면 처음에 설정하지 않은 상태로 돌아갑니다.

 

 

 

가뜩이나 모니터 화면도 작은데 매매시 원하는 차트를 옆에 띄워놓고 즉각 확인할 수 있으면 좋겠지요?

이상 간단하게 현재가창에서 차트를 활용하는 방법을 말씀드렸습니다.

 

참고로 이 방법은 차트가 나오는 모든 창에 적용이 가능하다는 것을 아시기 바랍니다.

평온한 밤 되세요~

 

 

 

7. 티커툴바 활용하기

 

안녕하세요. 세인트입니다. 따스한 햇살이 비추이는 주말 평온히 보내고 계시온지요?

내일이 정월대보름이어서 점심때 오곡밥을 먹고 조금 전 부럼을 깨물어 먹었습니다.

글쓴 취지와는 상이하지만 여기서 잠깐 정월대보름의 풍속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정월대보름에 오곡밥과 나물을 먹는 이유>

예로 부터 정월 대보름에 만들어 먹는 별식을 상원절식이라고도 하는데,

정월 열나흗날 저녁에는 장수를 빌며 오곡밥이나 약식을 지어먹고

아침에는 귀밝이술 이명주을 마시며,

새벽에 부럼을 까서 이를 튼튼하게 하고 종기를 예방한다는 풍습이 전해 내려오고 있습니다.

 

- 오곡밥

쌀, 보리, 조, 콩, 기장의 다섯가지 곡식을 넣고 지은 밥입니다.

약식에 들어가는 잣, 대추, 밤 등은 당시 평민들이 구하기 어려운 재료였기 때문에

대신 오곡밥을 지어먹게 된 데서 유래하고 있습니다.

세 집 이상의 것을 먹어야 그 해 운이 좋다고 해서 집집마다 서로 나누어 먹기도 했습니다.

특히 이 날에는 하루 9끼를 먹어야 좋다고 합니다.^^


- 복쌈

대보름날에 취나물이나 배추 잎, 혹은 김에 밥을 싸서 먹는 것을 말합니다.

복쌈은 여러 개를 만들어 그릇에 노적 쌓듯이 높이 쌓아서 성주님께 올린 다음에 먹으면

복이 온다고 전합니다. 취나물을 볶고 김을 구워 취나물과 김으로 오곡밥을 싸서 먹습니다.

쌈을 먹으면 부(富)를 쌈 싸듯이 모을 수 있다는 풍습에서 나왔다고 합니다.

 

- 귀밝이술

동국세시기에는 보면 "청주 한 잔을 데우지 않고 마시면 귀가 밝아진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대보름날 아침에 웃어른께 데우지 않은 청주를 드시게 하여 귀가 밝아지길 바라며

또한 일년 내내 좋은 소리를 듣기 기원하였는데 이를 '귀밝이술(이명주)'라고 합니다.

또 아침에 가족이 한데 모여 웃어른이 한 잔씩 따라주는 풍습이 있었답니다.

 

- 진채식

‘묵은 나물’을 말합니다. 가을이 되면 호박고지·박고지·말린가지·말린버섯·고사리·고비·도라지·

시래기·고구마순 등 적어도 9가지 나물들을 손질해서 겨울동안 잘 말렸다가

대보름 날 나물들을 삶아서 기름에 볶아 먹었다고 합니다.

묵은 나물로 반찬을 해먹는 풍습은 겨울 동안 없어진 입맛을 되살리기 위해 만들어진 풍습입니다.

이 진채식을 먹으면 그 해 여름에 더위를 먹지 않는다고 합니다.

 

- 부럼

음력 정월 보름날 밤에 까먹는 잣, 날밤, 호두, 은행, 땅콩등을 말합니다.

대개 자기 나이 수대로 깨물고 여러번 깨물지 말고 한번에 깨무는 것이 좋다고 하여

한번 깨문 것은 껍질을 벗겨 먹거나 첫번째 것은 마당에 버리기도 합니다.

깨물면서 1년 동안 무사태평하고 만사가 뜻대로 되며 부스럼이 나지 말라고 기원합니다.

이렇게 하면 1년 동안 부스럼이 나지 않으며, 이가 단단해진다고 합니다.

보름날의 부럼을 위해 음력 14일 밤에는 미리 과실을 준비해두고,

땅속에 묻은 밤을 꺼내어 깨끗이 씻어 놓습니다.

 

 

간단하게 정월대보름의 풍속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본론으로 HTS의 티커툴바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키움 영웅문을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으며, 타 증권사의 HTS도 기능은 비슷할 것입니다.)

 

일단 키움 영웅문을 구동한 후에 화면을 보면 하단에 티커툴바가 있습니다.

보통은 코스피지수, 코스닥지수 등 중복되는 항목이 많고 잘 활용하지 않는 분들이 많습니다.

티커툴바의 내용을 보지 않으시고 시장종합이나 투자자별매매종합 등을 보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티커툴바를 3행, 6열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총 18가지의 정보를 볼 수 있는 것이지요.

위의 화면 중 티커툴바를 확대해서 보겠습니다. 가로사이즈가 너무 길어서 편집했습니다.

 

 

 

티커툴바를 활용한다면 다른 창을 띄우지 않고도 직관적으로 추이를 볼 수 있습니다.

물론 국내지수 뿐만아니라 다우존스, 나스닥 등 해외지수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럼 티커툴바를 설정해 보겠습니다.

환경설정이나 티커툴바의 맨 오른쪽 설정을 누르시면 됩니다.

 

 

 

라인을 3개 다 하시려면 상단의 라인 옆에 체크를 하시면 됩니다. 각각 칸에 설정하려고 하는 항목을 체크하시면 됩니다.

저는 30인치 한 화면에서 다 보기 위해 각 칸별로 하나의 항목을 체크했습니다.

 

모두 설정하셨으면 기타설정탭을 눌러 흐름, 글꼴, 색상 등을 설정합니다.

저는 세로로 기준을 정하여 시각화하기 위해 색을 설정하고 그라데이션을 주었습니다.

 

 

 

참 쉽지요? 자신의 모니터 크기에 따라 항목들을 설정하시면 장중에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전세계적인 다양한 정보를 직관적으로 볼 수 있으실 것입니다.

 

이상 간단하게나마 티커툴바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남은 주말 편안하시길...

 

 

 

8. 초보자를 위한 수급동향 확인하기

 

안녕하세요. 세인트입니다. 평온한 휴일 보내고 계시온지요?

오늘은 트레이더가 간과할 수 있는 수급 정보인 종목별투자자, 일별주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종목별투자자를 확인하시려면 메뉴에서 "투자정보→투자자별매매→[0796] 종목별투자자"를 누르시면 되고,

일별주가를 보시려면 메뉴에서 "주식→종목시세→[0124] 일별주가"를 누르시면 됩니다.

 

종목별투자자와 일별주가에는 서로간 보완되는 면이 있으니 함께 보시면 많은 도움을 받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각각의 화면을 보며 설명 드리겠습니다.

 

 

[종목별투자자]

 

 

종목별투자자 화면을 보시면 일자, 현재가, 전일비, 거래량, 개인 등 여러가지 수치가 나옵니다.

종목명 옆에 있는 금액/수량을 변경할 수 있고 차트로 볼 수도 있습니다. 각각의 내용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설명을 위해 세팅은 기본값인 수량기준, 순매수기준, 단주 기준으로 설정합니다.)

 

- 일자 : 년/월/일을 나타냅니다.

- 현재가 : 말 그대로 현재의 가격입니다.

- 전일비 : 전일 종가대비 현재가격이 얼마나 올랐는지, 내렸는지 차액을 알려줍니다.

- 거래량 : 현재의 거래량입니다.

- 개인 : 말 그대로 개인의 순매수 수량입니다. 순매수는 "매수-매도"이며, 매수가 많으면 +빨간색, 매도가 많으면 -파란색으로 표시됩니다.

- 외국인 : 외국인투자등록 고유번호가 있는 외국인의 순매수 수량입니다.

- 기관계 : 증권, 보험, 투신, 종금, 은행, 기금, 사모펀드의 순매수 수량입니다. 각각에 대해서는 아래에 자세히 설명합니다.

   - 증권 : 증권회사입니다.

   - 보험 : 보험회사입니다.

   - 투신 : 자산운용회사 및 투자회사입니다.

   - 종금 : 종합금융회사 및 상호저축은행입니다.

   - 은행 : 은행입니다.

   - 기금 : 연금, 기금 및 공제회입니다.

   - 사모펀드 : 검색해보시길 바라며, 일명 고수익기업투자펀드라고도 합니다.

- 기타법인 : 일반회사의 순매수 수량입니다.

- 국가 : 국가, 지방자치단체 및 국제기구의 순매수 수량입니다.

- 내외국인 : 외국인투자등록 고유번호가 없는 외국인의 순매수 수량입니다.

 

 

이제 정리되셨으면 다음으로는 종목별투자자와 함께 보시면 정보가 배가 되는 일별주가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별주가]

 

 


일별주가 화면을 보시면 종목별투자자에서 볼 수 없는 시가와 고가, 저가 가격 뿐만아니라 등락률을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신용비와 외국계, 프로그램, 외인비중을 보실 수 있습니다. 각각의 내용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 일자 : 년/월/일을 나타냅니다.

- 시가 : 당일의 시초가입니다. 전일 종가보다 올랐으면 빨간색, 내렸으면 파란색으로 표시됩니다.

- 시가등락 : 전일 종가대비 시가의 등락율입니다.

- 고가 : 당일 최고가를 나타냅니다.

- 고가등락 : 전일 종가대비 당일 최고가의 등락율입니다.

- 저가 : 당일 최저가를 나타냅니다.

- 저가등락 : 전일 종가대비 당일 최저가의 등락율입니다.

- 종가 : 당일 마지막 가격입니다.

- 전일비 : 전일 종가대비 현재가격이 얼마나 올랐는지, 내렸는지 차액을 알려줍니다.

- 등락율 : 전일 종가대비 당일 종가의 등락율입니다.

- 거래량 : 현재의 거래량입니다.

- 금액(백만) : 현재의 거래대금입니다. 백만단위이니 곱하기 백만하시면 되겠지요?

- 신용비 : 신용비율입니다.

- 기관 : 앞서 말씀드린 증권, 보험, 투신, 종금, 은행, 기금, 사모펀드의 순매수 수량입니다.

- 개인 : 개인의 순매수 수량입니다.

- 외인/수량 : 외국인투자등록/비등록과 관계없이 외국인의 외국인의 순매수 수량으로 추측합니다.

                    나중에 전화해서 알아봐야겠습니다....^^

- 외국계 : 외국계 증권사의 순매수 수량입니다. 여기서 알아두셔야 하는 것이 외국계 증권사는 외국인만 거래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에

               외국계 증권사의 순매수 수량을 외국인이 100% 거래했다고 판단하시면 안됩니다.

- 프로그램 : 궁금하시면 네이버 등에서 검색해보시길 바랍니다. 일반적으로는 선물시장과 연계한 차익거래를 의미합니다.

- 외인비중 : 해당 종목의 외국인의 보유비중입니다.

 

 

이상 간단하게나마 수급동향에 대한 의미를 확인해보았습니다.

참고로 종목별투자자를 띄우면 옆에 탭이 많이 나오는데 틈나는대로 확인해보셔서 시야를 넓히시길 바랍니다.

즐거운 주말 되세요~

 

 

 

9. 30인치 모니터 2대 세팅방법

 

안녕하세요. 세인트입니다. 금일 성투중이신지요?

금요일에 도착한 ATI 2600PRO AGP방식의 그래픽카드, 그리고 1800*1000 책상...

먼저 방을 정리하고 20년도 넘은 책상을 창고에 보관하고 방을 깨끗이 청소했습니다.

청소 후 책상을 조립하고, 모니터 두대를 설치했는데 원래 있던 30인치는 잘 나오는데

새로 구입한 23만원짜리 30인치 모니터의 해상도가 1280*800까지밖에 안나오더군요.

원래쓰던 모니터 케이블을 연결하면 2560*1600 해상도가 나와서 케이블 문제라 판단,

동네 컴퓨터 판매점에서 원래쓰던 모니터케이블이랑 같은걸로 샀는데 케이블 불량입니다...-_-

일단 금요일에는 포기를 하고 잠을 청했습니다.

 

토요일 아침. 자동차 검사를 받고 금촌 하이마트 앞에서 한시간을 기다려 케이블을 사려했는데

재고가 없네요...-_- 에라 모르겠다. 모니터를 구입했던 용산 원효상가로 차를 몰았습니다.

마순이의 창문을 열고 자유로를 시원스럽게 달렸습니다. 초여름의 날씨를 보여 상쾌하더군요.

케이블을 얻어 집에 도착. 점심을 차려먹고 모니터에 연결해보니...드디어 나옵니다.

영웅문을 열어 보고싶은 화면을 세팅하고 화면을 보니 참 편안하더군요...

관심 있으신 분들께서는 저렴한 30인치 모니터를 구입하셔서 트레이딩에 활용해보세요.

(참고로 30인치 패널이 단종되었으므로 중고구입이 용이합니다. 다나와 등에서 검색하시면 많은 도움을 받으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30인치 모니터를 구입하고자 하시는 분들을 위해 경험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일단 컴퓨터본체의 그래픽카드가 듀얼링크 DVI가 지원되어야 합니다.

    30인치 한대를 쓰신다면 상관없지만, 두대를 쓰신다면 DVI 두개 모두 듀얼링크가 지원되어야 합니다.

    참고로 제가 ATI 2400PRO를 사용할때는 DVI 단자 하나만 듀얼링크가 지원되었기에 30인치 모니터를 사용해도 한대만 2560*1600 해상도를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2. 모니터케이블도 듀얼링크 케이블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3. 모니터 두대를 설치해보니 일자로 놓는것보다 학익진 형태가 좋습니다. 제가 보는 방향에서는 학익진이 아니라 어린진이라고 표현해야 옳겠습니다.

 

이상 간략하게 책상과 모니터 구입기를 마치겠습니다.

 

비용은 책상 85,000원, 서랍 32,000원, 배송료 23,000원, 중고 30인치 모니터 23만원 정도 들었습니다.

 

참고용으로 2560*1600화면 두개를 연결한 5120*1600 화면을 보여드릴께요.

있는 그대로 보여드리기 위해 원본을 올리니 보기 힘드시더라도 양해 바랍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 미수금 관련 도표

 

 

 

'금융정보 > 주식 stock'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 수식 대방출  (0) 2017.10.11
[펌글] 분봉 적용 피보나치 수열  (0) 2017.10.10
조건 검색식 활용하는법  (0) 2017.09.16
엔벨로프 검색식  (0) 2017.09.15
95% 엔벨로프 검색식  (1) 2017.09.14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