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는 폭염과 가뭄으로 모기에 의한 피해가 많이 적을 것으로 예상 하였는데요. 가을이 가까이 오면서계속된 폭우로 인해 곳곳에 많은 물 웅덩이가 생겼습니다. 그래서 인지 모기가 많이 늘었습니다.
보통 모기에 물리면 부어오르며 간지러움을 유발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모기는 치명적인 질병의 매개체가 될 수도 있기에 조심해야 한다는군요.

 

 

질병관리본부에서는 전국에 일본뇌염 경보를 내렸는데, 이 일본뇌염은 일본뇌염 바이러스를 옮기는 ‘작은빨간집모기’에 물리면 발생한다고 합니다. 해마다 이 작은빨간집모기가 처음 발견되면 ‘주의보’가, 채집된 모기에서 일본뇌염 바이러스가 분리되거나 일본뇌염 환자가 발생하면 ‘경보’가 각각 발령됩니다.

 

 

일본뇌염은 동물과 사람 공통 감염병으로 일본 뇌염 바이러스에 감염된 돼지를 작은빨간집모기가 흡혈한 후 사람을 물었을 때 사람에게 전파되는 전염병으로, 주로 모기의 활동이 왕성한 여름부터 가을(8~11월)에 발생한다고 합니다.

모든 작은빨간집모기가 일본뇌염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며, 이 바이러스를 가진 모기에 물리더라도 99% 이상은 증상이 없거나 열을 동반하는 가벼운 증상을 보인다고 합니다.

 

작은빨간집모기에 물려 일본뇌염 바이러스에 감염되더라도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증상이 나타나는 감염의 경우, 잠복기는 모기에 물린 후 5~15일 정도로, 병의 경과는 그 증상에 따라 전구기(2∼3일), 급성기(3∼4일), 아급성기(7∼10일), 회복기(4∼7주)로 구분할 수 있다. 증상은 급속하게 나타나며 고열(39∼40도), 두통, 현기증, 구토, 복통, 지각 이상 등의 증세를 보인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여름엔 뜸한 듯했던 모기가 가을에 극성을 부리자 살충제, 모기채 등 모기 관련 상품의 매출이 많이 늘고 있다는군요.

불편한 곳이 있으면 득을 보는 곳이 있군요. 모기 조심하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