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3번째 글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갑상선 초음파, 영양상담, CT 촬영, 관상동맥 칼슘 정량화, 자기공명 영상촬영(MRI) 에 대해서 간략히 살펴보겠습니다.

 

직장 또는 지역에서 건강검진을 받아볼 기회가 있을겁니다. 건강검진시 어떤 검사들을 받는지에대해서 잠깐 살펴보려고 합니다. 건강 검진시 많은 검사를 받는데 받고 나서 어떤 내용인지에 대한 설명은 듣지 못한것 같아요. 해당 내용에 대해서 아는게 아니라 책을 보다보니 나와 있길래 한땀 한땀 손으로 쳐서 작성해 보았습니다. 한번 읽어 보시면 어렵지 않게 이해해실수 있을듯 하구요. 적어놓은 글에서 모르시는 단어가 나오거나 측정 단위가 나오더라도 아 이런게 있나보다 하고 넘어가시면 좋을듯 합니다. 저희가 의사가 아니기에 다 알 필요가 없잖아요. 그냥 이런게 있구나. 정상 범위가 이정도 되는 구나! 하는 정도만 아시면 될듯합니다.

 

 

출처 : Freepik.com

 

 

 

관련 글 보기

  건강검진 검사항목 살펴보기 - 1 - 

  건강검진 검사항목 살펴보기 - 2 -

  건강검진 검사항목 살펴보기 - 4 -

 

 

 건강검진 검사항목 살펴보기 - 3 -

 


 1) 갑상선 초음파

 

 


 갑상선은 목의 앞부분에 나비 넥타이 모양으로 위치하는 큰 내분비 기관으로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해 인체 내 모든 기관의 기능을 적절하게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검사는 초음파를 이용하여 반사되는 정도를 눈으로 직접 관찰함으로써 갑상선의 질병 유무를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특히 갑상선에 결절이 있는 경우 낭성인지 고형성인지 구분하는데 유용하며, 갑상선선종, 낭종, 석회화, 갑상선 암을 진단하는 검사입니다.
 

 

 


 2) 영양 상담 

 

 


 검진자들의 잘못된 식사나 생활습관을 바로 잡아주며 질병과 관련된 식사 처방과 최신 영양 정보를 제공하기 위함입니다.
 

 


 3) 컴퓨터 단층 촬영(CT) 

 

 


 CT(Computerized Tomography)는 몸의 횡단면에 5-10mm 간격으로 X선을 조사해 그 데이터를 컴퓨터 화상으로 나타내어 장기나 조직의 상태를 알아보는 검사법으로 뇌나 폐, 간장, 신장 등 전신의 질병을 진단하는데 큰 효과가 있습니다.
 - 주의 사항 : CT장치의 침대에 누워서 필요에 따라 조영제를 정맥주사로 투여받게 되는데 간혹 부작용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으므로 알러지나 요오드계에 과민한 분은 미리 말씀해주셔야 하며
 검사 후에 두드러기, 발진, 오심, 구토 등의 과민반응이 있는 경우는 담당직원에게 즉시 이야기하여 적절한 조치를 받도록 해야 합니다.
 - 관련 질환 : 신체의 거의 모든 질병이 검사 대상이 되며 두부, 경부, 흉부, 복부, 골반 등으로 구분하여 실시하고 있습니다. 검사를 통해 뇌경색, 뇌출혈, 지주막하출혈, 동맥류 등의 혈관질환과 두부외상, 폐암, 간암, 췌장암, 림프종 등 장기의 종양 등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4) 관상동맥 칼슘 정량화 

 

 


 관상동맥질환의 주요 유발요인인 동맥경화증을 진단할 수 있는 동맥내 석회화를 확인하여 향후 심장질환 발병을 예측하기 위해 시행하는 검사입니다. 심장을 CT scan한 후 3D로 재구성하여 여러 분지의 관상동맥내의 석회화양을 합산하고, 측정된 값을 나이 및 연령대별 기준치에 비교해 결과를 산출하는 검사입니다.
 

 


 5) 자기공명 영상 촬영(MRI)

 

 


 인체의 단면을 자기와 전파를 사용해 촬영하여 진단하는 검사입니다. 뼈의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두개골로 둘러싸인 두부나 척수, 요추, 신경계, 쉰환기계 등의 진단에 효과적이며, CT와는 다르게 모든 각도로부터선명한 단층화상을 얻을 수 있으며 종양의 유무나 혈액의 흐름을 조사할 수도 있습니다. 검사전후 특별한 처치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인공심장 박동기나 금속성 물질을 체내에 이식한 분은 자석의 영향이 크므로 검사를 받을 수 없으며, 검사실에 들어가기 전 가발, 트니, 시계, 목걸이, 팔찌, 안경 등의 금속류나 자기를 띈 카드류 등은 모두 빼고 검사대에 들어가면 됩니다. 뇌종양, 척수공동증, 추간판탈출증(디스크)등의 척추, 척수장애, 관절질환, 모든 장기의 두개내 질환 등 많은 질환을 세밀한 부분까지 관찰할 수 있어 정확한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종합검진 받을때 검사를 이것저것 받는데 살짝 알고 받으면 좋겠죠. CT 와 MRI 의 차이는 무엇인지도 오늘 알아 보았네요. 사실 이미지를 보면 그게 그거 같죠. 저만 그런가요. ㅡ.ㅡ;;

 

 

관련 글 보기

  건강검진 검사항목 살펴보기 - 1 - 

  건강검진 검사항목 살펴보기 - 2 -

  건강검진 검사항목 살펴보기 - 4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