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 또는 지역에서 건강검진을 받아볼 기회가 있을겁니다. 건강검진시 어떤 검사들을 받는지에대해서 잠깐 살펴보려고 합니다. 건강 검진시 많은 검사를 받는데 받고 나서 어떤 내용인지에 대한 설명은 듣지 못한것 같아요. 해당 내용에 대해서 아는게 아니라 책을 보다보니 나와 있길래 한땀 한땀 손으로 쳐서 작성해 보았습니다. 한번 읽어 보시면 어렵지 않게 이해해실수 있을듯 하구요. 적어놓은 글에서 모르시는 단어가 나오거나 측정 단위가 나오더라도 아 이런게 있나보다 하고 넘어가시면 좋을듯 합니다. 저희가 의사가 아니기에 다 알 필요가 없잖아요. 그냥 이런게 있구나. 정상 범위가 이정도 되는 구나! 하는 정도만 아시면 될듯합니다.

오늘은 2번째 글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Freepik.com

 

 

 

관련 글 보기

  건강검진 검사항목 살펴보기 - 1 -

  건강검진 검사항목 살펴보기 - 3 -

  건강검진 검사항목 살펴보기 - 4 -

 

 

 

 

 건강검진 검사항목 살펴보기 - 2 -

 

 

 1) 내시경 검사

 

 


 - 목적 : 상부소화관 질병을 확진하는데 가장 중요한 일차적인 검사입니다. 위장조영술에서 이상이 진단되었을때, 보다 세밀하게 검사하기 위해 시행하기도 합니다. 지름 9mm 정도의 가늘고 긴 관으로 된 전자 내시경을 식도에서 위, 십이지장까지 삽입해서 모니터에 비쳐지는 내부의 상태를 직접 관찰합니다. 병변이 있을 때는 조직검사를 실시하여 이상 유무를 확인, 진단합니다.
 - 관련 질환 : 식도염, 식도궤양, 식도암, 위염, 위궤양, 위암, 십이지장 궤양 등

 

 

 

 

 2) 수면 내시경 검사

 

 

 


 내시경 검사는 상부 소화기계(식도, 위, 십이지장)의 이상을 검사하기 위해 가장 많이 쓰이는 검사이나 검사 시 고통과 불쾌감으로 인해 많은 분들이 검사 받기를 회피하거나 두려워하고 있습니다. 수면내시경은 '미다졸람' 이라는 진정제를 사용하여 수면유도 후 위내시경을 실시하게 되므로 일반 위내시경보다는 고통 없이 편안하게 검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마취된 것처럼 의식이 없이 잠이 드는 게 아니고 순간적으로 몽롱한 상태에서 검사를 받게 되므로 검사 시에 고통이 덜하나, 개인에 따라 수면 유도가 잘 안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의식이 회복되면 내시경검사를 받은 기억을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 유의사항
 자가운전은 삼가해야 합니다. 그리고 검사당일 보호자와 함께 진료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3) 직장 내시경( S상 결장경 검사 ) 

 

출처 : Freepik.com

 


 - 목적 : 직장 내시경 검사는 최근 증가 추세에 있는 대장암의 선별 검사로서 전체 대장을 검사하는 것이 아니라 대장암이 가장 많이 발생(70~80%)하는 항문, 직장, S상 결장을 내시경을 이용하여 항몬으로부터 약 30~40cm 정도(대장의 약 1/3에 해당) 직접 관찰하여 용종(폴립)을 발견 및 제거하고 종양, 궤양 등을 진단하는 검사로 비수면으로 진행합니다.
 - 관련 질환 : 대장 용종(폴립), 대장암, 궤양성 대장염, 대장결핵, 세균성 장염, 직장암
 - 검사 후 관리
 복부 팽만감을 감소시키기 위해 검사 시 항문으로 주입된 가스가 나오도록 하십시요.
 

 

 

 


 4) 대장내시경(수면)

 

 


 대장내시경 검사는 전체 대장을 검사합니다.(직장, S상결장, 하행결장, 횡행결장, 상행결장, 회장의 말단부) 이 검사는 최근 증가 추세에 있는 대장암의 선별 검사로 가장 유용하고 대장암의 전구 병변인 용종의 발견 및 제거와 그 후의 추적 검사에 이용되며, 대장 또는 직장 출혈, 대변 잠혈반응 양성, 원인이 불명확한 철결핍성 빈혈 및 변비, 설사 또는 복통 등의 대장 증상이 있을 경우 그 원인을 찾는데 매우 유용합니다. 검사 중 발견된 작은 용종의 경우 검사 할 땨ㅐ 제거될 수 있으며, 제거가 어려운 경우 소화기내과에 입원하여 용종절제술을 받아야 합니다.
 

 

 

 

 5) 부인과 진찰 및 자궁경부 세포진 검사(PAR) 

 

 

출처 : Freepik.com

 


 - 목적 : 여성의 특수 장기인 골반내 자궁, 난소, 나팔관 등의 질환을 알아보기 위한 검사로서 먼저 산부인과 전문의가 내진을 한 후 자궁경부세포 검사를 실시합니다.
 - 관련 질환 : 골반 내 염증, 질염, 자궁경부암

 

 


 
 6) 인유두종바이러스(HPV) 

 

 


 HPV 검사는 자궁경부 세포진검사(PAR)에서 이상이 나타나기 이전에 자궁경부암의 발병 가능성을 알아 낼 수 있는 검사입니다. 아직 암의 원인과 그 발생 과정이 모두 다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자궁경부암을 비롯하여 몇 종류의 암의 원인은 이미 밝혀져 있습니다. 즉 암을 발생시키는 바이러스나 화학 물질 방사능이 정상 세포의 조절 기능을 잃어버리게 하고 정상적인 세포의 성장을 파괴하여 암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검사는 자궁경부 세포검사와 같은 방법으로 시행하므로 전혀 통증이 없고 간단히 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암 검사는 자궁경부의 세포를 보는 검사이므로 세포가 암으로 변화할 조짐이 보여야 진단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세포 안에서 이미 암의 변화가 일어나는 것은 알 수가 없고 이미 암의 변화가 일어난 세포를 보기에 치료를 해야 할 지 그냥 관찰만 할 지 판단을 하는데 확실한 도움을 줍니다. 그러나 인유두종 바이러스는 세포의 암성 변화 이전에 암으로 발전할 위험도를 예측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7) 골밀도 검사 

 


 - 목적
 골다공증 여부를 알아보는 검사로 뼈의 밀도(단단한 정도)를 컴퓨터를 통해 촬영하여 골무기질 밀도를 측정합니다. 골절의 위험군을 조기에 발견하고 운동, 약물 요법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골조직의 손실을 막아 골절의 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해 측정합니다.
 - 관련 질환 : 골다공증, 갱년기 이후의 변화
 매년 골밀도 측정이 필요한 경우 : 폐경기 이후의 여성, 65세 이상의 뼈가 약하다고 생각하는 남성, 장기간 스테로이드 제제 복용, 갑상선 기능항진증, 칼슘 부족 등 뼈의 약화를 유발하는 요인이 있는 경우
 

 

 

 


 

 8) 심장 초음파 

 


 - 목적 : 심장의 각 방과 심실의 크기와 모양, 심장근육의 두께, 판막의 움직임, 대동맥의 크기 등을 고주파수의 초음파를 이용해서 촬영하여 심장의 구조적 이상을 밝혀내기 위함입니다.
 - 관련 질환 : 심장 비대, 확장, 판막 장애, 중격 결손, 기형, 혈전, 종양, 심근경색, 협심증, 대동맥류, 심막염, 선천성 심장병 등
 

 

 


 9) 심장 운동 부하 

 

 

 


 - 목적 : 안정상태와 운동 중의 심장 및 폐의 기능, 혈압반응 등을 측정하여 심장 계통의 질환을 알아보는 검사입니다.
 - 관련 질환 : 관상동맥질환(협심증, 심근경색), 부정맥, 운동성 고혈압 등을 진단 할 수 있으며 개인의 운동능력을 평가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위한 운동 프로그램을 작성하는데 기초 자료로도 활용가능합니다.

 

 

 

 10) 경동맥 초음파 

 

 


 - 목적 : 경동맥은 뇌로 가는 혈액의 80%가 통과하는 목 부위의 중요한 혈관을 말하며, 초음파를 이용하여 경동맥 내 혈액의 흐름과 혈관의 상태를 파악하는 검사로서 뇌로 가는 혈액흐름을 감소시키는 원인인 부분적 동맥폐쇄나 동맥협착 등이 있는지를 진단합니다. 주로 당뇨나 고혈압, 고콜레스테롤혈증 등이 있는 50세 이상의 성인에게서 경동맥 협착증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따라서 고혈압이나 당뇨를 가진 50대 이상 성인은 정기적인 경동맥 초음파 검사를 실시하여 뇌졸증을 사전에 예방할 필요가 있습니다.

 

 

건강할때 건강을 챙겨야 합니다. 건강검진 잘 받으시고 건강 지키세요.

 

 

관련 글 보기

  건강검진 검사항목 살펴보기 - 1 -

  건강검진 검사항목 살펴보기 - 3 -

  건강검진 검사항목 살펴보기 - 4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