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 또는 지역에서 건강검진을 받아볼 기회가 있을겁니다. 건강검진시 어떤 검사들을 받는지에대해서 잠깐 살펴보려고 합니다. 건강 검진시 많은 검사를 받는데 받고 나서 어떤 내용인지에 대한 설명은 듣지 못한것 같아요. 해당 내용에 대해서 아는게 아니라 책을 보다보니 나와 있길래 한땀 한땀 손으로 쳐서 작성해 보았습니다. 한번 읽어 보시면 어렵지 않게 이해해실수 있을듯 하구요. 적어놓은 글에서 모르시는 단어가 나오거나 측정 단위가 나오더라도 아 이런게 있나보다 하고 넘어가시면 좋을듯 합니다. 저희가 의사가 아니기에 다 알 필요가 없잖아요. 그냥 이런게 있구나. 정상 범위가 이정도 되는 구나! 하는 정도만 아시면 될듯합니다.

몇 회에 걸쳐서 글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Freepik.com

 

 

 

관련 글 보기

  건강검진 검사항목 살펴보기 - 2 -

  건강검진 검사항목 살펴보기 - 3 -

  건강검진 검사항목 살펴보기 - 4 -

 

 

 

 건강검진 검사항목 살펴보기 - 1 -

 

 

 

 1) 신체계측 & 혈압

 


 - 체중, 신장, 혈압을 측정합니다.
 - 혈압 정상치 : 최고혈압 - 139 mmHg이하,  최저혈압 - 89mmHg 이하
 - 표준체중 : 표준체중을 구하는 법은(키(cm)-100 * 0.9이다. 예를 들면 키가 152cm, 체중이 52kg이라면 (152-100)*0.9 = 46.8 46.8kg가 표준체중이다.
 - 비만도 : 체지방 분포비율을 기중으로 비만도를 평가하게 된다. 체지방률이 남성은 20%이상, 여성은 30%이상일때 비만이라고 한다.

 

 

 

 

 2) 안저검사와 안압검사

 

 출처 : Freepik.com


 * 안저검사

 - 목적 : 산동된 동공을 통해 국소적인 안질환 및 전신 질환에 의한 안저의 이상소견을 관찰합니다.
 - 관련질환 : 당뇨병, 고혈압, 동맥 경화 때의 눈의 병변, 망막박리, 녹내장 등

 

 

 * 안압검사


 - 목적 : 각막안쪽 액체의 압력을 측정
 - 관련 질환 : 녹내장
 - 정상 : 10~21mmHg

 

 

 

 

 

 

 

 

 

 

 3) 청력

 

 

 


 - 목적 : 각각 다른 주파수로 작고 미세한 소리를 들려준 후 듣는 정도를 파악하여 어느 부분에서 어느 정도의 청력 손실이 있는지를 알아보는 검사입니다.
 - 정상 : 5~20dB(연령별로 차이가 있음)

 

 

 

 

 4) 심전도

 

 

 


 - 목적 : 심박동과 관련되어 나타나는 전기적인 활동성을 심전계에 의해 그림(그래프)으로 기록하여 이상 유무를 관찰하는 검사입니다.
 - 관련 질환 : 부정맥, 협심증, 심근경색, 심근증, 심장비대, 심막염, 고혈압, 동맥경화 등

 

 

 

 

 5) 폐기능

 

출처 : Freepik.com

 

 

 - 목적 : 폐활량과 1초율을 측정하여 폐의 용적이 감소하거나 기도가 좁아져서 폐기능에 이상이 생겼는지 여부를 조사하는 검사이며 폐활량이란 한껏 숨을 들이쉬고 단숨에 내쉬었을 때의 공기의 양을 말 합니다. 성별, 연령, 신장을 기준으로 표준 폐활량을 산출하여 측정한 폐활량이 표준 폐활량의 몇 %에 해당하는가에 따라 정상여부를 판단하게 되며 이렇게 수치의 80~120% 범위 안에 들어있으면 정상입니다.
 - 관련 질환 : 폐결핵, 폐 섬유증, 호흡근 장애, 기관지 천식, 폐기종, 만성 기관지염
 

 

 


 6) 복부, 유방, 골반 초음파

 

 

 

 


 - 목적


 (1) 초음파를 이용하여 해당 장기의 이상 유무를 확인합니다.
 (2) 초음파를 인체에 쏘아 그 반사되는 정도를 촬영하여 인체의 질병유무를 검사합니다.
 

- 관련 질환


 (1) 복부 초음파


 간 : 간암, 간내 석회화, 간종괴, 간혈관종, 간 경변, 지방간의 정도, 급 만성 간염
 담낭 : 담석증, 담낭염, 담낭암, 담도암 등
 췌장 : 췌장염, 취드췌장암, 췌장 낭종 등
 비장 : 비대정도 및 종괴의 전이 등
 신장 : 수신증, 만성 신부전증, 신장종괴, 신장결석, 신장낭종 등


 (2) 골반 초음파 : 자궁암, 자궁근종, 자궁내막염, 난소암, 난소낭종, 난관협착, 난관염 등


 (3) 유방 및 갑상선 초음파 : 종양 및 석회화 등

 

 


 

 

 7) 흉부X선 촬영 / 유방X선 촬영

 

 

출처 : Freepik.com

 

 

* 흉부X선 촬영


 - 목적 : 가장 간단히 시행되는 검사지만 한 장의 사진으로 폐, 심장, 늑골, 늑막, 쇄골, 종격동 등 여러 기관의 질환에 대하여 귀중한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어디서나 기본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검사입니다.
 - 관련 질환 : 폐결핵, 폐질환, 기관지 확장, 폐기종, 심장 비대

 

 

* 유방X선 촬영 


 - 목적 : 유방에 대한 촬영을 실시하여 유방암 및 유방내 생길 수 있는 각종 종괴 등의 유무를 알아내기 위한 기본적인 검사입니다.
 - 검사대상 : 만 35세 이상의 모든 여성이며 마지막 유방 촬영 후 적어도 1년이 지난 여성
 - 관련 질환 : 유방 질환, 유선염, 섬유종

 

 

 

 

 8) 위장조영술

 

 

 


 - 목적 : 바륨(진한 우유 같은 흰 조영제)을 마신 후에 식도에서 위, 십이지장까지의 상부 소화관을 조영 투시하는 X선 촬영으로 장기 형태의 변화와 이상을 진단합니다.
 - 관련 질환 : 식도염, 식도궤양, 식도암, 위염, 위궤양, 위암, 위용종, 십이지장 궤양 등

 

 

몇가지 검사 항목에 대해서 살펴 보았습니다. 곧 다른 항목에 대해서도 글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글 보기

  건강검진 검사항목 살펴보기 - 2 -

  건강검진 검사항목 살펴보기 - 3 -

  건강검진 검사항목 살펴보기 - 4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