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간검진 시즌이다보니 위내시경을 비롯하여 대장내시경을 하시는 분들도 많은듯합니다. 위내시경도 거부감이 있는데 대장내시경을 해야하나 하고 생각할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대장 내 용정을 발견 할수 있는 방법은 대장내시경 검사를 통해야만 발견할수 있겠죠. 내 몸의 이상 여부를 챙기실때는 잠시 불편함은 내려놓으시죠.  용종 이란 무엇인지 대장 용종의 종류도 살펴보시고 또 용종에 좋은 음식은 무엇이 있는지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시죠.

 

 

 

 

  대장용종이란 무엇인가요?


대장용종이란 대장 벽의 내면으로부터 자라 나와 장내로 나온 비정상적인 조직입니다. 용종은 대장과 직장 질환 중 가장 흔한 질환이며, 성인 중 15~20% 에서 찾아볼수 있습니다.
 

 

 

 

대장 용종은 위험한 것인가요?


대부분의 용종은 위험하지 않은 양성입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일부 용종은 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크기가 작은 용종보다는 크기가 큰 용종이 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의사들은 대부분 용종이 발견되면 제거할 것을 권유하고 있습니다.
  

 

 

대장 용종은 어떤 사람에게서 생기나요?


대장용종은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지만, 다음과 같은 분들은 그 위험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 50세 이상
 2. 과거에 용종의 과거력이 있는 경우
 3. 가족 중 용종의 과거력이 있는 경우
 4. 가족 중 대장암의 과거력이 있는 경우
 5. 지방질을 많이 섭취하는 경우, 흡연, 음주, 정기적인 운동을 하지 않는 경우, 체중 과다와 같은 습관을 가진 분들도 용종이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장 용종이 있으면 어떤 증상이 생기나요?

 

대부분의 용종은 증상이 없습니다. 보통 대장 용종은 정기적인 체크나 다른 이유에서 대장 내시경을 하다가 우연히 발견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대장 용종을 발견하기 위해서는 어떤 검사를 해야하나요?

 

1. 대장 조영술 : 항문으로 바륨이라는 조영제를 주입 후, X-ray사진을 찍습니다. 바륨이라는 조영제는 정상적인 대장은 흰새으로 나타내고, 용종은 검은색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2. S상 결장경 : 끝에 비디오 카메라가 달린 내시경을 항문으로 삽입하여, 항문에서 S상결장까지 대상의 약 1/3을 차지하는 부분을 관찰하는 검사기계를 사용합니다.
3. 대장 내시경 : S상 결장경과 같은 대비디오카메라가 달린 내시경을 항문으로 삽입하는 것으로서, S상 결장경보다 그 길이가 길어서 대장 전체를 볼 수 있는 기계입니다.
 

 

어떤 사람이 대장 용종에 대한 검사를 받아야 하나요?

 

다음과 같은 분들은 특히 대장 내시경에 대한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1. 하복부 불편감, 변비, 설사, 출혈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
 2. 50세 이상인 경우
 3. 가족 중 대장 용종이나 대장암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대장용종을 발견하였다면 꼭 제거해야 하나요?

 

과거에는 대장용종이 발견되면 조직검사를 먼저 시행한 후 암으로 진행 가능한 선종인 경우에만 제거를 시행하였으나 최근에는 대장용종이 발견되면 조직검사 결과 확인 없이 조직검사 겸자 혹은 용종절제술을 통해 제거하는 방식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대장용종의 60~70%가 대장암으로 진행 가능한 선종이므로 결국은 다수의 대장용종은 제거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대장용종 절제를 위해 추후에 대장내시경을 시행할 때, 조직검사를 시행했던 장소를 정확하게 찾지 못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암이 포함된 작은 용종을 조직검사 목적으로 불완전하게 제거한 경우 그 주위도 함께 제거해야 하는데, 크기가 너무 작아져서 찾지 못하거나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환자의 불편한 시간적, 경제적 손실을 덜어줍니다.
조직검사 결과와 용종절제술 후의 최종 조직검사 결과 사이의 불일치율이 15~30%에 이르기 때문에, 조직검사 결과 암으로 진행하지 않는 과형성(과증식성)용종으로 나왔다고 해서 전적으로 안심할 수 없습니다.

 

 

대장 용종은 어떻게 예방하나요?

 

 현재까지 대장 용종을 예방할 수 있는 뚜렷한 방법은 없습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그 위험성을 줄일 수는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1. 야채와 과일의 섭취를 늘리고, 지방질이 적은 음식물 섭취한다.
 2. 금연
 3. 금주
 4. 매일 정기적인 운동
 5. 과체중인 경우 체중 조절

 칼슘과 엽산이 풍부한 음식이 대장용종 발생의 위험성을 낮출것으로 생각됩니다. 아스피린 복용 또한 그 위험성을 낮추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약물 부작용이 있으므로 반드시 의사와 상담 하에 복용하셔야 합니다.

 

건강검진할때 의사선생님께서 40대가 되신분들은 적어도 2년에 한번씩은 검사를 하여야 한다고 하더라구요.

오늘은 대장용종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행복한 주말 저녁 보내세요.

 


+ Recent posts